본문 바로가기

일본여행

일본여행 입국시 백신접종 조건과 서류

300x250

이번에 오랜만에 일본여행을 준비하면서 이전과 가장 달랐던 부분이 바로

 

1. 코로나 3차백신접종증명서(영문)이 필요합니다.

2. 비지트저팬웹(VISIT JAPAN WEB)이라고 하는 어플을 등록해야합니다.

 

아무래도 내가 알지 못하는 새로운 방식이다 보니 인터넷 서치를 통해 숙지를 해야할 필요가 있었습니다.

비지트저팬웹 등록방법은 추후 포스팅으로 다루기로 하고

오늘은 일본 입국시 필요한 백신관련 내용들을 정리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1. 우리 가족의 상태

우선 여행을 한달여 남겨둔 시점에 우리 가족의 백신접종 상태는 다음과 같았습니다.

 

1. 아빠 - 3차백신 접종

2. 엄마 - 2차백신 접종

3. 첫째아이(만6세)  - 미접종

4. 둘째아이(만1세) - 미접종

 

여기서 헷갈리면 안되는게 아이들의 나이인데 기준이 일본입국할 때의 나이가 기준입니다.

우리 첫째아이가 항공권을 구매하고 여행을 가기전에 생일이 있어서 그 사이 한살을 더먹었었는데

나중에 다시 설명하겠지만 일본입국시 백신접종기준에 만6세미만은 백신접종면제,

부모 모두 3차접종자일 경우 만18세미만 면제와 같은 기준이 있습니다.

그 기준에 따르면 우리 아이는 만6세이상이 되어 다른 기준이 적용되는 것입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 헷갈리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합니다.

 

2. 일본 입국시 검역조치 관련 기준

사실 개인마다 가족마다 너무나 다양한 케이스바이케이스가 있어 나도 처음엔 약간 헷갈리고 막막했습니다.

그래서 가장 큰 도움을 받은건 네이버 일본여행카페 "네일동"이였습니다.

여기서 서치한 정보를 토대로 결론부터 말해보겠습니다.

 

1. 성인 백신 3차 접종자 - 백신접종증명서(영문) 필요

2. 성인 백신 3차 미접종자 - 탑승시간 기준 72시간 이내 일문 or 영문 PCR음성증명서 필요

 

3. 부모 모두 백신3차접종자인 경우 만 18세미만 자녀 접종면제 - 가족관계증명서(영문), 부모 백신접종증명서(영문) 필요

4. 부모 모두 백신3차미접종자인 경우 만 18세미만 자녀와 부모 모두 일문 or 영문 PCR음성증명서 필요

 

5. 부모 중 한명 백신3차미접종자일 경우(예 : 아빠 3차, 엄마 2차)

- 만18세미만 자녀 접종면제, 미접종자 엄마 PCR음성증명서, 아빠 백신접종증명서(영문), 가족관계증명서(영문) 필요

 

6. 만6세미만 자녀는 부모접종여부와 관계없이 모두 면제

 

3. 준비과정

이 검역기준을 우리 가족의 상황에 도입 해본 결과 우리에겐 2가지 경우의 수가 있었습니다.

 

1. 엄마가 백신3차접종을 맞는다.

2. 엄마가 PCR음성증명서를 뗀다.

 

와이프가 특별하게 백신 부작용 등이 있지는 않은 상황이어서 백신3차접종을 맞기로 했습니다.

그리고 PCR 검사가 꽤나 비싸다. 입국 72시간이내라는 시간때문에 목요일 출국하는 우리로써는

회사를 다니는 평일이라 압박감도 있었기 때문에 이러한 선택을 하게 되었습니다.

 

잔여백신은 카카오톡에 뷰 영역을 탭하고 위 상단에 잔여백신탭을 선택하면 아주 수월하게 당일날 접종이 가능합니다.

 

와이프가 3차백신을 접종한 후 우리 가족은 위의 3번 기준에 해당하므로 필요한 것은

 

1. 가족관계증명서(영문)

2. 엄마, 아빠 백신접종증명서(영문)

 

영문가족관계증명서의 경우는 대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에 접속하여

상단메뉴에 증명서발급 - 영문증명서 를 선택하고 발급을 받으면 됩니다.

 

영문백신접종증명서는 정부24에 접속하여 발급을 받으면 된다. 아주 간단합니다.

4. 꿀팁 - PCR음성증명서(영문)관련

우리는 백신접종으로 하는걸로 끝을 냈지만 PCR 검사를 했다면 은근히 비용에 대한 부담이 컸을듯 싶습니다. 

보통 8만원에서 15만원선이라고 한다고 하는데 내가 직접한건 아니라 확실하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영문으로 PCR음성증명서를 발급하는 것때문에 일반병원에서 잘 안해준다는 커뮤니티 글을 봤기도 했고

여러가지 서치를 해본 결과 씨젠의료재단이란 곳이 영문증명서 발급도 잘해주고 검사비용도 가장 싼거 같아서 추천드립니다.

집 가까운곳에 있다면 여기에서 PCR검사를 받는것이 어떨까 싶습니다.  비용과 영업시간은 홈페이지에 나와있으니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5. 마무리하며

인터넷 찾아보니까 생각보다 이것때문에 혼란스러워 하는 사람들이 꽤 많더라 나도 처음에 그랬으니까

하지만 차분하게 살펴보면 그렇게 어렵지는 않았습니다. 

그리고 나는 증명서들을 종이로 프린트해서 가기는 갔는데 비지트저팬웹에 검역등록을 하니까

그냥 등록된 QR코드로만 확인해서 필요가 없었습니다.

하지만 혹시나 하시는 분들은 종이증명서도 챙겨가시는게 좋을듯 합니다. (갑자기 인터넷이 안되고 할 수도 있으니까 말입니다.)

300x250